마늘의 효능 및 요리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식품 및 건강관리

마늘의 효능 및 요리방법 알아보기!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은 마늘입니다.

항암, 소염 살균 작용, 감기 및 기관지 염 예방,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마늘에 대해서 오늘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돼지고기와 함께 먹기 좋으며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은3~5월입니다.

이제 마늘을 고르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마늘 고르는 방법

흔히 '육쪽마늘'이라고 불리는 마늘은 자줏빛의 밭 마늘이고, 일반적으로 먹는 하얀색 껍질의 마늘은 논 마늘입니다. 논 마늘은 쉽게 썩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쪽좌 쪽 사이의 골이 확실하며 위쪽이 열려 있는 것은 내용물이 꽉 차 있는 것으로 좋은 마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늘의 효능

한국 요리에서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마늘입니다.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항암 및 소염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간강식품으로 마늘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정력 증진, 심장병 에방 등 다양한 현대인의 질병에 효과가 입증된 식품이기도 합니다.

 

마늘은 위를 건강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세포에 활력을 주고 노화를 막아 몸이 젊어지게 하며, 혈중 콜레스트롤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호르몬 분비도 촉진시키는데 이러한 작용이 고혈압에도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암세포를 억제시켜 암을 에방하는 데도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을의 중용한 효능 가운데 또 하나가 살균 작용입니다. 마늘 속에 함유된 아리신이라는 성분은 바이러스나 곰팡이, 대장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나 감기, 기관지염, 소장 및 대장염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에 함유된 항화알릴과 그 밖에 다른 식물 화학물질이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욕 증진, 피로 해소에 좋을 뿐만 아니라 신경통, 관절염, 갱년기 질환, 알레르기 질환 등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생마늘을 하루 2~3쪽씩 꾸준히 먹으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 건강하게 오래 사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하루에 생마늘은 3쪽, 익힌 마늘은 6쪽 정도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공복에 생마늘을 많이 먹으면 위벽을 자극하거나 손상시켜 위통이나 구역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위염, 혹은 위게양 등 출혈성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생마늘보다는 익힌 마늘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늘은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면 영양 성분이 모두 파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제 마늘를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도 공개해드립니다!

 

 

마늘을 활용한 음식

마늘잼

 

재료 : 마늘, 사과 150g씩, 레몬즙 1큰술, 설탕 2컵, 계핏가루 1작은술

1) 냄비에 마늘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삶은 후 살짝 으깹니다.

2) 사과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간 다음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 레몬즙을 뿌려둡니다.

3) 냄비에 으깬 마늘과 사과, 설탕, 계핏가루를 넣고 은근한 불에서 저어가며 뭉근히 조립니다.

4) 잼을 한 숟가락 찬물에 떨어뜨려보아 풀어지지 않으면 완성된 것이므로 불에서 내립니다.

 

 

마늘 간장 초절임

 

재료 : 마늘 1컵, 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2큰술, 물 1컵

1) 마늘을 껍질을 까서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분량의 간장, 식초 등의 양념을 모두 넣고 한번에 끓인다.

3) 간장물이 식으면 마늘에 넣어 하루 정도 보관한다.

4) 하루 정도 지나면 간장물을 따라내고 다시 끓여 식힌 후 붓는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하트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2020/12/28 - 케일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