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의 효능 및 요리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식품 및 건강관리

브로콜리의 효능 및 요리방법 알아보기!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은 브로콜리입니다.

유방암, 결장암 억제와 피부 노화 방지, 항산화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양파, 대파, 양배추와 함께 먹기 좋으며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은 10~12월입니다.

이제 브로콜리를 고르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브로콜리 고르는 방법

브로콜리를 살 때는 속이 빽빽하게 차 있고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꽃봉오리가 서로 단단하게 붙어 있는 것이 좋은 상품입니다. 노란색을 띠는 것은 오래된 것으로 신선함이 떨어집니다.

브로콜리의 효능

브로콜리는 세계 10대 장수 식품 중 하나로 꼽힐 만큼 뛰어난 건강식품입니다. 녹황색 채소 가운데 가장 영양가가 높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 인, 철, 카로틴 등이 풍부하고 미네랄이 많아 피부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나 들어 있어 브로콜리 100g을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각종 미네랄도 시금치에 뒤지지 않을 만큼 풍부합니다.

 

브로콜리는 항암 작용을 하며, 특히 결장암 억제 효과가 양배추보다도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에 발표된 바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을 에방해 여자들이 많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우리 입맛에는 생으로 먹기보다 살짝 데쳐 먹는 것이 맞는데 브로콜리는 덩어리째 데쳐 잘게 썰어야 영양 성분의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참깨와 함께 요리해 먹으면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이 끓으면 소금을 넣고 잠깐 데쳐 색이 푸르고 선명해지면 건져내면 됩니다.

 

이제 브로콜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도 공개해드립니다!

 

브로콜리를 활용한 음식

브로콜리 스크램블 에그

재료 : 브로콜리 1/2송이, 달걀 3개, 양파 1/4개, 실파 약간, 맛술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 

1)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르 떼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파랗게 디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줍니다.

2)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풀어서 맛술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합니다.

3) 양파는 잘게 다지고, 실파는 송송 썹니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으면서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5) 달걀 푼 물을 4번에 붓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면서 달걀을 익힙니다.

6) 마지막으로 데친 브로콜리와 실파를 넣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완성합니다.

 

 

브로콜리 감자 수프

재료 : 브로콜리 80g, 작은 감자 1개, 양파 1/4개, 버터 1 큰술, 생크림 2 큰술, 소금, 후춧가루, 물 2컵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물에 한 번 씻어서 건집니다. 양파는 채를 썰어줍니다.

2)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감자와 양파를 볶다가 물을 부어서 끓입니다.

3) 다른 냄비에 물을 끓여서 브로콜리를 작게 송이로 떼어 넣어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집니다.

4) 감자가 익으면 브로콜리와 감자, 양파를 믹서에 넣고 간 다음 다시 냄비에 쏟아 주걱으로 저으면서 끓입니다.

5) 수프를 끓일 물이 너무 줄어 걸쭉하면 물을 약간 더 부어도 됩니다. 끓으면 불을 끄고 생크림을 넣어 섞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