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식품 및 건강관리

시금치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은 시금치입니다.

동맥경화, 암 예방, 성장 촉진, 임산부 건강, 빈혈 개선에 좋다고 알려진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금치는 깨와 쌀밥과 함께 먹기 좋으며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은 7~10월입니다.

이제 시금치를 고르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시금치 고르는 방법

1년 내내 시장에 나오는 개량종보다 겨울에 나는 시금치인 포향초가 더 좋습니다. 뿌리 쪽이 붉고 잎이 뾰족한 포항초는 개량종보다 맛이 좋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시금치의 효능

시금치는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 함량이 높으며 생시금치에 함유된 철은 체내에서 거의 이용될 수 있으므로 빈혈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칼슘과 철분 그리고 요오드 등이 많아서 발육기의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에게 좋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시금치의 유기산은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몸속에서 독이 되는 요산을 배설시켜 통풍, 류머팀즘, 관절염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 속의 항산화 물질이 신체를 노화시키는 자유라디칼을 막아줍니다.

 

시금치의 영양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암을 예방하는 엽산입니다. 시금치와 더불어 녹황색 채소에 듬뿍 들어 있는 비타민인 엽산은 폐암 억제에 효과가 있으며 엽산에 비타민 B12가 추가되면 동맥경화 방지는 물론, 항암 효과가 더욱 증대됩니다. 따라서 시금치를 먹을 때는 육류의 간이나 등 푸른 생선, 굴, 조개 등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칫국은 보글보글 끓이거나 다시 데워서 먹으면 효과가 없어집니다. 살짝 데쳐 바로 먹거나 생것으로 먹으면 좋고, 기름에 살짝 볶거나 참깨를 뿌려 먹으면 효과가 훨씬 증대됩니다. 깨소금에는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 지방 등이 풍부해 함께 먹으면 자연스럽게 영양의 조화를 이룹니다. 시금치에 들어 있는 수산은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하면 신장이나 방광 결석을 만들 수 있는데, 시금치에 깨소금을 뿌려 먹으면 고소한 맛이 밋밋한 시금치와 잘 어울릴 뿐만 아니라 결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이제 시금치를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도 공개해드립니다!

 

 

 

시금치를 활용한 음식

시금치 샐러드

시금치 샐러드는 조금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의외의 맛을 자랑합니다. 특히 시금치와 궁합이 맞는 들깨 소스를 곁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데쳐 먹어야 한다고만 생각했던 시금치는 날것으로도 얼마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샐러드는 날것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시금치죽

시금치를 넣고 끓인 죽은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잘게 다진 시금치와 쌀을 넣고 끓인 뒤 된장으로 간을 한 시금치 된장죽도 좋고, 콩을 함께 넣어 끓여도 맛과 영양이 뛰어난 건강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