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식품 및 건강관리

생강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은 생강입니다..

해독 작용, 천연 살균, 감기 기침 완화, 수족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생강에 대해서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생선회, 배와 함께 먹기 좋으며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은 8~11월입니다.

이제 생강을 고르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생강 고르는 방법

손으로 만졌을 때 단단하고 노란색을 띠며 쪽이 굵고 굴곡이 적은 것이 좋은 생강입니다. 또 껍질에 주름이 없고 얇으며 깨끗해야 합니다. 생강을 싱싱하게 오래 먹으려면 모래 속에 묻어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래를 구할 수 없을 때는 비닐봉지에 한 두군데 굼어을 뚫고 생강을 넣은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생강은 영양의 대부분이 껍질에 들어 있으므로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기지 않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에는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위장의 운동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식욕을 좋게 하고 소화흡수를 돕습니다.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생선회 등의 소화를 돕고, 맵고 알싸한 성분이 살균 작용을 해 식중독의 위험을 막기도 합니다. 따라서 생선회를 먹을 때 생강을 곁들여 먹는 것이 궁합에 잘 맞아 먹는 즐거움을 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강한 발한 작용을 해 감기는 물론 여자들의 수족 냉증, 생리통 등의 증세를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생강은 땀을 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을 속까지 훈훈하게 하여 냉증, 불감증, 생리불순 등을 고치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따라서 산후의 혈체와 하복통에는 생강을 달여 소주에 타서 마시면 효과가 크고, 우러경 시 복통이 심하거나 사지가 찬 여성이 매일 식전에 생강차 한 잔을 마시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촉의 입덧을 잡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항균 작용이 탁우러하며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암을 에방하는 효험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멀미약보다 생강이 멀미 증세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러나 혈관을 확장하고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치질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생강을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도 공개해드립니다!

 

 

생강을 활용한 음식

 

생강차

재료 : 생강 3톨, 꿀 2큰술, 물 4컵

1)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편썰기 한다.

2) 편썰기한 생강을 찬물에 푹 끓여 맛이 우러나오도록 한다.

3) 맛이 충분히 우러나면 생강을 체에 거르고 물만 차로 마신다.

4) 따듯하게 데워놓은 잔에 생강차를 담고 꿀은 기호에 따라 넣는다.

5) 심한 감기에 걸렸을 때는 찧은 마늘을 넣어 함께 끓여서 마시고, 기침이 나고 목이 아플 때는 꿀을 좀 더 넣어 먹으면 한층 효과적이다. 매일 5회 정도 복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