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의 효능과 요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식품 및 건강관리

쑥의 효능과 요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은 쑥입니다.

여성의 하복부 냉증, 생리통 완화, 자궁 건강, 해독 구충 작용에 좋은 쑥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쌀, 달걀, 검은콩, 연근과 함께 먹기 좋으며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은 3월입니다.

이제 쑥을 고르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쑥 고르는 방법

전체가 흰 털로 덮여 있고 독특한 향취가 있는 쑥은 음력 5월 단오 전후로 채취한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차로 쓰는 쑥도 이 무렵의 쑥 잎을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쑥은 산중에서 채취한 것보다 바닷가나 섬에서 채취한 것이 약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의 효능

봄철에 나타나는 피부 건조, 호흡기 질환, 각종 알레르기성 증상, 천식, 위장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를 튼튼하게 해 소화 작용을 우너활하게 하는 특효약으로 쓰이며, 죈통과 해독, 구충 작용을 합니다. 생즙은 혈압 강하와 소염 작용, 신경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 복통, 토사 치료에도 많이 쓰여왔습니다.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 사람이나 황달 환자에게도 유용합니다.

쑥은 특히 여성에게 좋은데, 자궁 속에 스며 있는 찬 기운과 습한 기운을 몰아내어 하혈, 생리 불순, 생리통을 완화합니다. 한증막의 쑥 찜질, 목욕탕의 쑥탕 등이 생긴 것도 여기에서 빐됩니다. 쑥은 부종을 없애고 피부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피가 나는 상처에 쑥을 붙이면 지혈 효과도 나타납니다.

약으로 쓰이는 쑥은 '인진쑥'이라고 하며 이른 봄에 어린 순을 따서 삶아서 냉동 보관하거나 가루로 내어 보관하면 1년 내낸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력 5월 단오 전후에 딴 것이 가장 효과가 크고 그 후에 난 것은 약으로서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쑥은 간장 질환, 부종, 복수, 황달 등의 소염성 진통제로 사용을 했습니다. 쑥을 소주에 담가 1개월 숙성시킨 쑥술은 강장, 이뇨, 건위, 정장, 지혈, 식욕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쑥차는 체질 개선뿐 아니라 피부병 개선에도 효과가 크다는 임상 보고가 있습니다.

이제 쑥을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도 공개해드립니다!

 

 

쑥을 활용한 음식

쑥술

재료 : 쑥잎 적당량, 소주 쑥의 1.5배 분량

1) 쑥잎을 용기에 담은 뒤 쑥의 1.5배 정도로 소주를 붓고 밀봉합니다. 너무 강한 향이 싫을 때는 쑥의 양을 줄여서 담으면 됩니다. 

2)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2개월 정도 익히면 향기 그윽한 쑥술이 됩니다. 매일 20ml정도씩 양술로 음용하면 좋습니다.

 

 

쑥조청

재료 : 어린잎 쑥 적당량, 엿기름 1컵, 물 2컵, 찹쌀 1홉

1) 신선한 쑥의 어린잎을 찧어 즙을 냅니다.

2) 엿기름과 미지근한 물을 분량대로 섞어 2시간 정도 지난 후 체에 걸러 웃물만 받습니다.

3) 찹쌀 1홉을 씻어 불립니다. 불린 찹쌀과 엿기름 물, 쑥 즙을 한곳에 넣고 약한 불에서 4시간 정도 푹 고아 먹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한 숟가락씩 먹으면 만성 위장병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