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식품 및 건강관리

깻잎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2020/11/28 - 상추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상추의 효능 및 요리 방법 알아보기!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은 상추입니다. 저혈압, 빈혈 개선, 불면증 완화, 두피 건강 및 모발 성장에 좋은 상추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육류와 함께 먹기 좋으며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은 12

myrealreview.tistory.com

오늘 소개해드릴 식품은 깻잎입니다.

이뇨 및 지혈 작용, 스트레스 완화 ,식중독 예방, 흡연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깻잎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쇠고기와 함께 먹기 좋으며 가장 먹기 좋은 제철은 1~12월입니다.

이제 깻잎을 고르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깻잎 고르는 방법

끝이 검지 않고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솜털 같은 잔가시가 선명하고 윤기가 있으며 까슬까슬한 것이 좋습니다. 가장자리의 윤곽선이 뚜렷하게 보인다면 싱싱한 것입니다. 찬물에 5분정도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털어줍니다. 깻잎은 벌레가 잘 먹어 농약을 많이 치기 때문에 물에 조금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는 게 좋습니다.

깻잎의 효능

비타민 C는 물론 철분과 엽록소가 한가득 들어 있는 깻잎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깻잎은 '임자엽'이라고 불리는 들깻잎입니다. 들깻잎에는 다른 채소가 도저히 따를 수 없을 정도로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이른바 식탁 위의 명약으로 꼽힙니다. 

깻잎은 칼륨, 칼슘, 철 등의 무기질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특히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해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 체내의 염분을 조절하는데 유용합니다.

 

깻잎의 효능은 "냄새 나는 것을 없애며, 깇침을 치료하고, 벌레한테 짓찧어 붙인다"라고 알려져 있으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이뇨 작용과 약간의 발한 효과도 있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깻잎의 특유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은 방부제 역할을 하여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 에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깻잎 속의 비타민 K는 혈액 응고 작용을 해서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깻잎을 찧어 상처에 붙이기도 했습니다. 깻잎의 풍부한 엽록소는 영양소라고 할 수 없지만, 상처를 치료하고 세포를 부활시키며 알레르기를 없애고, 혈액을 맑게 하는 등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멎게 하는 지혈 작용과 항암 효과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깻잎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철분이 많기로 유명한 시금치보다도 2배 이상 많습니다. 따라서 깻잎 30g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셈입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스트레스가 쌓이기 쉬운 직장인은 평소 깻잎 먹기를 생활화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깻잎은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영양 가치가 높습니다. 특히 깻잎을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력이 향상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가 줄어 성인병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 깻잎에 싸 먹으면 고기에 거의 들어 있지 않은 칼슘과 비타민 A,C를 보충 할 수 있어 영양 균형도 맞출 수 있습니다.

 

 

이제 깻잎을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도 공개해드립니다!

 

 

깻잎을 활용한 음식

생깻잎

육류 요리를 먹을 때 함께 곁들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채 썬 갖은 채소와 살짝 데친 샤브샤브 고기를 깻잎으로 감싼 뒤 가다랑어 소스나 유자간장 소스에 찍어 먹는 것도 별미입니다. 생채소에 깻잎을 듬뿍 곁들여 비빔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깻잎절임

깻잎으로 만들어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 장아찌입니다. 간장과 된장 등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담가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멸치 육수에 간장을 붓고 끓여 한 김 식힌 뒤 깻잎에 부어 만드는 깻잎간장장아찌는 개운한 맛이 일품입니다. 이틀에서 사흘 후쯤 간장만 따라 다시 한 번 끓여 붓는데 이렇게 두 번 정도 반복하면 오래 두고 먹어도 맛있는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간장 대신 된장에 박아서 삭히는 장아찌도 그 맛이 일품입니다. 조미한 간장 양념을 발라 즉석에서 먹는 장아찌도 입맛을 살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