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지를 통해 콘센트 구멍이 45도 기울어진 이유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접지를 통해 콘센트 구멍이 45도 기울어진 이유 알아보기

전자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아야 합니다. 많은 콘센트가 우리 눈높이보다 훨씬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콘센트 구멍을 확인하려면  몸을 숙여야 하므로 이 행동이 번거로워서 손만 내려 콘센트 구멍을 찾곤 합니다. 이 행동이 번거로워서 손만 내려 콘센트 구멍을 찾곤 합니다.

그런데 콘센트의 두 구멍을 잇는 가상의 선이 바닥과 평행하지 않고 45도로 기울어져 있다 보니, 위치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꽂으려 하면 한참을 헤멜 수 있습니다. 

콘센트의 구멍 방향은 왜 45도로 기울어져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접지에 관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접지란 전자 기기에서 새어 나올 수 있는 매우 적은양의 전류인 누설 전류를 땅으로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자 제품의 코드 안에는 전ㄷ원선 두 가닥과 접지선 한 가닥이 들어 있습니다. 전원선 두 가닥은 플러그에서 튀어나온 금속부 두 곳과 연결되고, 접지선은 접지극을 통해 누설 전류를 땅으로 흘려보내서 전자 기기를 보호하고 감전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접지가 콘센트의 구멍방향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플러그 중에는 접지극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습니다. 누설전류량이 많지 않거나 이중 절연 제품과 같이 안전하게 설계된 경우라면 굳이 접지할 필요가 없으므로 접지극을 만들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접지형 플럭느느 접지선과 접지극을 포함해야하므로 크기가 꽤 커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ㄱ자로 꺾인 형태를 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일자형도 있으나, 분해할 수 없도록 완전히 밀봉된 상태로 만들기 위해 대부분의 접지형 플러그는 ㄱ자를 취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ㄱ자로 꺾인 접지형 플러그 두 개를 구멍 방향이 수평으로 되어 있는 2구 콘센트에 나란히 꽂으려고 하면 나중에 꽂는 플러그는 앞서 꽂은 플러그에 막혀서 제대로 꽂을 수가 없습니다. 두 플러그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향하게 꽂으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위에 꽂은 플러그의 코드가 꺾이게 됩니다. 전자 기기의 코드를 꺾어서 사용하면 전선이 터지는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플러그를 제대로 꽂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접촉 단면적이 감소해 접촉저항이 커지고, 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45도로 기울여 배치하면 됩니다. 콘센트도 접지극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뉘는데, 무접지형 콘센트의 구멍 방향은 수평이고 접지형 2구 콘센트의 구멍 방향은 45도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만약 콘센트의 구멍 방향이 수평이나 수직이라면 접지극을 놓기 힘들뿐더러 전원 단자와 가까이 놓을 경우 합선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콘센트의 구멍 방향을 45도로 기울어지게 설계해서 플러그와 콘센트가 제대로 접속할 수 있또록 하고, 합선의 위험을 막았습니다.

 

 

콘센트를 크게 만들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콘센트에는 정해진 규격이 있습니다. 임의로 크게 만든다면 비경제적이므로 정해진 규격대로 설계 제작해야 합니다.

일부 멀티탭은 접지형임에도 왜 콘센트 구멍 방향이 수평으로 되어 있느냐는 의문도 있는데, 이 경우는 콘센트 구멍마다 스위치가 딸려 있을 겁니다. 스위치를 각각 따로 달면서 콘센트 내부 공간에 여유가 생긴 덕분에 구멍 방향을 수평으로 해도 접지극을 안전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