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로 앞 포스팅에서 소개한 에어 조던 한정판을 이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2020/08/29 - [패션 브랜드/브랜드 역사] - 에어 조던 한정판 스니커즈 소개 (1)!
앞선 글에서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발매한 에어 조던 시리즈에 대해서 소개를 하였지만 이번에는 이어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발매한 한정판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에어조던 III '두 더 라이트 씽'
AIR JORDAN III 'DO THE RIGHT THING'
[제품 발매년도 : 2007년]
[제품 발매가 : $135]
[리셀 가격 : $475+]
영화감독 스파이크 리는 나이키와 남다른 관계를 맺었습니다. 광고사 웨이든 케네디(WEIDEN+KENNEDY)가 제작한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까지 방영된 에어 조던 광고를 스파이크 리가 찍은 것이 인연이 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광고 시리즈에서 스파이크 리는 자신이 탄생시킨 마스 블랙몬이라는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스파이크 리의 1989년 작 <DO THE RIGHT THING>는 에어 조던 III에 콘셉트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영화에서 버깅 아웃이라는 캐릭터의 에어 조던 IV에 흠집이 나는 장면은 운동아 마니아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영화의 포스터 색상에서 영감을 받은 이 한정판은 오직 미국 내에서만 출시되었습니다. 밝은 파란색 스웨이드 갑피에 노란색 세부 장식과 시멘트 무늬가 어우러져 독특한 매력을 뽐내는 신발입니다.
2. 에어조던 V 레트로 레어 에어 '레이저'
AIR JORDAN V RETRO RARE AIR 'LASER'
[제품 발매년도 : 2007년]
[제품 발매가 : $175]
[리셀 가격 : $425+]
에어 조던 IV 레어 에어 '레이저'가 즉각적인 인기를 얻자 조던 브랜드는 레이저 기술을 에어 조던 V 시리즈에도 적용하기로 합니다. 이렇게 탄생한 '에어 조던 V 레어 에어 레이저'는 흰색 갑피에 정교한 디자인을 새겨 넣었고, 밝은 주황색 중창에는 반짝이가 들어간 녹색 상어 이빨 무늬를 붙였습니다. 설포는 주황색 '점프 맨'으로 장식했습니다. 안감 역시 주황색과 녹색으로 다양한 에어 조던 모델의 디자인을 그려 넣어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3. 에어조던 I 레트로 하이 스트랩 '솔 투 솔'
AIR JORDAN I RETRO HIGH STRAP 'SOLE TO SOLE'
[제품 발매년도 : 2009년]
[제품 발매가 : $110 ]
[리셀 가격 : $300+]
에어 조던 I 하이 스트랩은 2009년 이전에 한정판으로 나온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2009년에 힙합 그룹 트라이브 콜드 퀘스(A TRIBE CALLED QUEST)의 앨범 표지에 들어간 이미지를 활용해 만든 소량의 한정판 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대대적인 열풍이 일어났습니다. 에어 조던 제품으로는 이례적으로 검은색 캔버스 천으로 만든 갑피를 사용했고, 역시 검은색 텀블 가죽 패널과 에나멜가죽 로고를 더해 질감 차이를 두드러지게 했습니다. 빨간색과 녹색의 포인트는 위에서 말한 <미드나잇 머로더(MIDNIGHT MURDERS)> 표지를 반영했습니다. 이 신발은 에어 조던의 어반 어카운트 매장에서만 판매되어 일반인이 구하는 것을 정말 기적과 같은 일이었습니다.
4. 에어조던 I 레트로 하이 러프 앤 터프 '콰이 54'
AIR JORDAN I RETRO HIGH RUFF N TUFF 'QUAI 54'
[제품 발매년도 : 2009년]
[제품 발매가 : $125]
[리셀 가격 : $400+]
2009년, 조던 브랜드는 파리에서 콰이 54 경기를 개최했습니다. 이는 매년 전 세계에서 길거리 농구로 상위권에 드는 16팀을 초청하여 펼치는 농구 토너먼트인데, 우승팀에게는 콰이 54 챔피언십 트로피가 주어집니다. 이 경기를 기념하여 조던 브랜드는 '러프 앤 터프' 컬렉션의 일환인 한정판 에어 조던 I과 조던 엘리먼트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에어 조던 I은 주름진 레이저 블루 갑피에 검은색 로고와 신발 끈이 들어가 있고, 흰색 중창은 검은색 반점으로 덮여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갑피의 색과 대조되는 흰색 스티치와 설포에 붙어 있는 '콰이 54'라벨, 안감의 대담한 무늬 등이 특징입니다. 안감의 무늬는 반투명 겉창을 통해 신발 바닥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5. 에어조던 I 레트로 하이 '25주년 기념'
AIR JORDAN I RETRO HIGH '25TH ANNIVERSARY'
[제품 발매년도 : 2010년]
[제품 발매가 : $140]
[리셀 가격 : $360+]
에어 조던 I 레트로 하이 모델의 25주년 기념화로 제작된 이 신발은 회색 누벅과 메탈릭 실버 포일 가죽으로 갑피를 만들었고, 설포에는 에어 조던 2010 모델에 자주 쓰이는 '23/25'라는 숫자가 맞물린 모양의 로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특별 제작된 신발 상자는 스펀지를 덧댄 알루미늄 케이스로 손잡이 밑에도 '23/25' 로고가 있습니다. 이 기념화는 전 세계의 일부 조던 매장에서만 선택적으로 판매되었습니다.
6. 에어조던 V 레트로 '콰이 54'
AIR JORDAN V RETRO 'QUAI 54'
[제품 발매년도 : 2011년]
[제품 발매가 : $150]
[리셀 가격 : $500+]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콰이 54는 조던 브랜드가 후원하는 길거리 농구 토너먼트로 매년 파리에서 개최될 때마다 에어 조던 한정판이 출시되었습니다. 콰이 54 버전으로 제작된 에어 조던 모델로는 에어 조던 I, IV, V, 팀 IS0 2 등이 있고, 이 중에는 대중에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버전도 존재합니다.
에어 조던 V의 콰이 54 버전은 단순하지만 인상적인 색상 구성을 채택했습니다. 흰색 텀블 가죽 갑피에 검은색과 녹색으로 포인트를 주었고, 뒤꿈치 패널에는 '콰이 54' 마크가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검은색 중창과 반투명 녹색의 겉창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 신발은 유럽의 풋락커와 하우스 오브 후프 매장에서 독점적으로 취급되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하라주쿠의 나이키 매장에서는 추첨을 통해 판매되었습니다.
이와 별도로 가족과 친구들을 위한 검은 녹색 버전도 54켤레 한정판으로 제작되기도 하였습니다.
7. 에어조던 V T23 '재팬 온리'
AIR JORDAN V T23 'JAPAN ONLY'
[제품 발매년도 : 2011년]
[제품 발매가 : $206]
[리셀 가격 : $3200+]
2011년 5월, 조던 브랜드는 XBS와 함께 '조던 도쿄 23' 농구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회를 기념하는 첫 번째 컬렉션이 일본에서 독점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티셔츠 두 장과 에어 조던 CP3 IV 한 켤레, 한정판 에어 조던 V T23이 포함된 이 컬렉션은 XBS와의 합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에어 조던 V T23은 갑피 대부분이 노란색 누벅 소재로 뒤꿈치 패널 외측에는 일본식 한자로 '도쿄'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검은색과 회색이 포인트 색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중창에는 반점이 뿌려진 상어 이빨 무늬가 있고, 겉창은 투명한 고무입니다. 이 모델은 에어 조던 제품 중에서도 특히 구하기 어려운 편이라 리셀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8. 에어조던 I '윙스 포 더 퓨처' X 데이브 화이트
AIR JORDAN I 'WINGS FOR THE FUTURE' X DAVE WHITE
[제품 발매년도 : 2012/2011년]
[제품 발매가 : $175]
[리셀 가격 : $440+ / $6500+]
2011년, 영국의 예술가 데이브 화이트는 조던 브랜드와 함께 NBA 올스타전에 맞춰 에어 조던 I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신발은 극히 적은 수량만 생산된 한정판으로 여러 패널에 걸쳐 별과 줄무늬가 들어가 있고, 가죽 토박스에서 시작된 금색 그라데이션은 데이브 화이트 특유의 흩뿌림 무늬가 들어간 사이드 패널까지 펼쳐져 있습니다. 마이클 조던의 선수 시절 등번호에 맞춰 23켤레만 생산된 이 제품의 온라인 경매는 솔콜렉터가 주관했고, 수익금 전액은 조던 브랜드의 자선 프로그램인 '윙스 포 더 퓨처(WINGS FOR THE FUTURE)'에 기부되었습니다.
일 년 후, 조던 브랜드와 데이브 화이트가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였는데 수백 명이 매장 앞에 몰려와 문전성시를 이룰 정도였습니다. 이 버전에서 가장 큰 특징은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으로 갑피에 있던 나이키 로고를 없앴다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기 전까지 수많은 샘플이 제작되었는데, 소재와 색상의 최종 결정권은 데이브 화이트에게 있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최종 버전에는 다양한 종류의 가죽과 누벅, 3M 소재가 사용되었고, 나이키 로고를 없애는 대신 발목 패널에 조던 브랜드의 '버블 윙(BUBBLE WING)' 마크를 넣었습니다.
사실 이 외에도 다양한 제품이 많지만 제가 사연을 소개를 해드리면서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해서만 선정을 해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2012년 이후에도 에어 조던은 정말 많은 브랜드들과 콜라보를 하거나 자체적으로 한정판 제품을 제작하면서 지금에도 정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 제가 작성한 에어 조던 1의 발매에 대한 정리를 통해서도 그 인기를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후에 기회가 된다면 조던의 새로운 콜라보 제품들에 대한 소개를 한 번 해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U-Dox (Firm). Sneakers: The Complete Limited Editions Guide. Thames & Hudson, 2014.
'패션 브랜드 > 브랜드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발란스 한정판 콜라보 스니커즈 소개 (2)! (0) | 2020.09.01 |
---|---|
뉴발란스 한정판 스니커즈 소개 (1)! (0) | 2020.08.31 |
에어 조던 한정판 스니커즈 소개 (1)! (2) | 2020.08.29 |
반스 한정판 콜라보 스니커즈 소개 (3)! (0) | 2020.08.29 |
반스 한정판 콜라보 스니커즈 소개 (2)! (0) | 2020.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