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조던 한정판 스니커즈 소개 (1)!
본문 바로가기

패션 브랜드/브랜드 역사

에어 조던 한정판 스니커즈 소개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전에 에어 조던 1 레트로 하이 OG에 대해서 소개를 하면서 에어조던의 역사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2020/07/30 - [쇼핑/응모 및 발매] - 에어조던1 레트로 하이 OG 응모 및 나이키 X 스투시 탈락 [종료]

 

에어조던1 레트로 하이 OG 응모 및 나이키 X 스투시 탈락 [종료]

안녕하세요! 2020/07/27 - [쇼핑/응모 및 발매] - 나이키 x 스투시 콜라보 나이키 공홈 응모 나이키 x 스투시 콜라보 나이키 공홈 응모 안녕하세요! 블로그 활동을 너무 안하다가 이번에 오랜만에 새��

myrealreview.tistory.com

오늘은 에어 조던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면서 조던에서 출시한 한정판 스니커즈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점프맨 로고

에어 조던은 사실 스니커즈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인 만큼 이야기가 정말 많습니다. 농구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신인 마이클 조던이 농구장에서 '금지된' 검은색, 빨간색의 조던 I을 신어 벌금을 선고받는 일이 있었고, 'MARS BLACKMON' 스파이크 리가 찍은 전설적인 광고도 있었으며, 팅커 햇필드가 에어 조던 III를 만들어 마이클 조던을 나이키에 붙잡아 둔 사연도 있는만큼 에어 조던은 정말 역사가 깊으며 다양한 일이 있었습니다. 

지난 2019년을 기점으로 35년이 지나온 에어 조던 라인은 현재까지 34종류의 신발을 발표했고, 농구 외에 다른 스포츠 신발과 의류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엄청난 인기를 구가한 이 라인은 나이키에서 분리 독립되어 오늘날은 '조던 브랜드'라고 불리게 됩니다.

 

초기의 인기 모델인 에어 조던 III나 에어 조던 IV가 재출시될 때면 과거의 향수를 느끼고 싶어하는 마니아들이 앞 다투어 줄을 서고, 에어 조던 브랜드의 역사와 고전적인 디자인에 매료되어 이제 막 이 시장에 입문한 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들어 에어 조던1이 패션화로도 많이 신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하고 있고 꾸준히 새로운 색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던 브랜드는 수년간 대단한 콜라보레이션과 한정판 제품을 제작해왔습니다. 특히 에어 조던 III 와 에어 조던 IV, 에어 조던 모델은 한정판 시장에서 엄청난 광풍을 일으켰을 정도입니다. 스파이크 리와 마이클 조던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스피자이크(SPIZ'LIKE)는 초기 모델들을 혼합하여 만든 제품으로 출시되자마자 많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또한, 조던 브랜드는 도언베쳐 어린이 병원 재단(Doernbecher Children's Hospital Foundation)등 여러 자선 단체와 협력하는 한편, 데이브 화이트 같은 예술가들의 전통적인 협력 관계도 늘리는 등 신발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2004년부터 2006년 사이에 발매한 조던 한정판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1. 에어 조던 II '카멜로'

AIR JORDAN II 'CARMELO'

이미지 출처 : https://www.flightclub.com/air-jordan-2-retro-white-carolina-blue-varsity-maize-010018

[제품 발매년도 : 2004년]

[제품 발매가 : $190]

[리셀 가격 : $420+]

 

에어 조던 제품 중에서 나이키 로고를 넣지 않은 모델은 조던 II가 유일한데, 이는 당시로서는 정말 드문 일이였습니다. 1986년에 에어 조던 II 로우 버전이 먼저 발표되었고, 곧이어 1987년에 세 개의 하이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1995년에는 두 버전이 동시에 들어간 컬렉션도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조던 브랜드는 2004년에 에어 조던 II를 복원하며 그해에만 여러 버전을 공개 했습니다. 그중 조던 브랜드의 홍보대사인 카멜로 앤서니가 참여해 덴버 너기츠 팀의 색상을 활용한 버전이 가장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신발은 갑피에 페블 가죽과 인조 도마뱀 가죽 패널을 사용해 오리지널 버전의 전통을 이었습니다. 소수 매장에서 출시 직후 매진되어 에어 조던 II 중에서도 가장 리셀가가 높은 신발입니다. 이와 별도로 카멜로 앤서니를 위해 맞춤 제작된 검은색, 파란색의 'Away'와 흰색, 빨간색, 파란색의 '2004 아테네 올림픽'버전도 있지만 일반 대중에게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Away', '2004 아테네 올림픽' 버전, 이미지 출처 : https://www.sneakerfiles.com/air-jordan-2-pe-player-exclusive/

 

2. 에어 조던 IV 레트로 레어 에어 '레이저'

AIR JORDAN IV RETRO RARE AIR 'LASER'

이미지 출처 : https://www.flightclub.com/air-jordan-4-retro-rare-air-black-varsity-red-medium-grey-010226

[제품 발매년도 : 2005년]

[제품 발매가 : $175]

[리셀 가격 : $1200+]

 

에어 조던 IV 레트로 레어 에어는 1989년에 출시된 검은색, 시멘트, 회색 버전의 갑피에 레이저로 무늬를 새긴 가죽과 빨간색 끈, 3M 후면 패널을 추가한 제품입니다. 이 신발은 에어 조던 XX에 이어 레이저로 무늬를 새겨 넣은 두 번째 에어 조던 모델입니다. 이와 더불어 1989년 모델에 사용된 파이어 레드 색상을 그대로 적용한 후 레이저 에칭으로 장식한 버전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에어 조던 IV 레트로 레어 에어 '레이저'는 일부 조던브랜드 매장에서 출시되자마자 바로 품절이 되었습니다. 

 

3. 에어 조던 III 화이트 '플립'

AIR JORDAN III WHITE 'FLIP'

이미지 출처 : https://www.flightclub.com/air-jordan-retro-3-flip-white-blk-metallic-silver-varsity-red-010511

[제품 발매년도 : 2006년]

[제품 발매가 : $150]

[리셀 가격 : $290+]

 

에어 조던 III는 에어 조던 시리즈를 대표하는 인기 모델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에어 조던 모델 중 처음으로 비저블 에어와 시멘트 무늬, 점프 맨 로고를 사용한 것이 바로 에어 조던 III였습니다. 게다가 이 모델의 인기에 불을 지핀 사건이 1988년에 시카고에서 발생하였는데, 시카고에서 열린 올스타전에서 마이클 조던이 자유투 라인에서 부터 날아올라 경쟁자 도미니크 윌킨스를 물리치고 슬램덩크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차지했었습니다. 그때 조던이 신고 있던 신발이 바로 에어 조던 III였습니다.

이후 2006년, 조던 브랜드는 1988년에 출시된 '에어 조던 III 흰색, 시멘트 버전'을 뒤집기로 했습니다. 토 가드나 뒤꿈치 등에 부분적으로 사용되어 유명해진 시멘트 무늬를 패널의 전면으로 내세웠습니다. 이 제품은 에어 조던 팬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꼭 소유해야할 조던 제품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4. 에어 조던 IV '마스 블랙몬'

AIR JORDAN IV 'MARS BLACKMON'

이미지 출처 : https://www.flightclub.com/air-jordan-4-retro-gs-white-varsity-red-black-010431

[제품 발매년도 : 2006년]

[제품 발매가 : $115]

[리셀 가격 : $340+]

 

조던 브랜드의 팬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스파이크 리는 여러 편의 나이키 광고에 출연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1989년에 출시된 에어 조던 IV의 광고였습니다. 조던 브랜드는 1989 오리지널 파이어 레드 버전의 인기와 함께 2005년에 선보인 '레어 에어'레이저 에칭 버전의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마스 블랙몬 마크가 발목 부분에 들어간 버전을 2006년에 출시하였습니다. 이때 오리지널 버전의 모습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몇 가지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바로 뒤꿈치의 나이키 에어 표시를 '점프 맨'로고로 바꾸었고, 제일 위와 아래의 끈 구멍을 TPU로 만들었고, 마스 블랙몬 로고를 레이저로 새겨 넣었습니다.

 

5. 에어 조던 V '그린 빈'

AIR JORDAN V 'GREEN BEANS'

이미지 출처 : https://www.flightclub.com/air-jordan-5-retro-silver-green-bean-flint-grey-010429

[제품 발매년도 : 2006년]

[제품 발매가 : $135]

[리셀 가격 : $340+]

 

디자이너 팅커 햇필드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사용된 무스탕 전투기에서 영감을 얻어 에어 조던 V를 제작하였습니다. 무스탕 전투기가 손쉽게 상대를 제압해버리는 마이클 조던의 경기 스타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에어 조던 V는 1990년에 처음 소개된 이후로 수많은 버전을 출시하였지만 '그린 빈'만큼 인상적인 버전은 없었습니다. 에어 조던 V 모델에 공통적으로 설포에 사용되던 3M 소재를 갑피 전체로 확장시키고, 이와 대비되는 녹색으로 포인트 장식과 테두리를 만든 이 버전은 출시되자마자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참고 문헌]

U-Dox (Firm). Sneakers: The Complete Limited Editions Guide. Thames & Hudson, 201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