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깨의 효능 및 먹는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식품 및 건강관리

검은깨의 효능 및 먹는 방법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검은깨는 예로부터 식품으로서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널리 쓰여왔습니다. 검은깨는 흑임자라고도 하는데, 중국에서는 흑임자를 불로장수의 식품이라 하여 귀중하게 여겼습니다. 

이러한 검은깨는 연간 생산되며 연근과 함께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원기 회복, 탈모 예방, 니코틴 해독, 아토피 예방 및 개선이 있습니다. 좋은 검은깨를 고르기 위해서는 낟알의 크기가 모두 비슷하게 고르면서 검은 윤기가 흐르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60일 정도 실온 보관하는 것이 적당한데 장기 보관하고 싶다면 물기가 없는 상태로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두면 됩니다. 구입하신 검은깨는 돌이나 잡풀들을 골라낸 뒤 팬에 볶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자세하게 검은깨의 효능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검은깨의 효능

검은깨는 간과 신장을 돕고 혈액을 보하여 장을 부드럽게 합니다.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의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검은깨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있어 신장 기능 강화, 노화 방지, 항암 항산화 작용을 하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며, 니코틴 해독 작용을 합니다. 

또한, 원기 회복에 좋은 식품으로 환자의 회복기에 죽을 쑤어 먹으면 특히 좋습니다. 검은깨는 소화효소가 많고 지방질이 풍부하여 위장을 매끄럽게 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장과 신장을 보하므로 간장과 신장이 허해서 생기는 탈모나 눈이 침침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검은깨는 비타민 E가 많아 피부를 좋게 하는 것은 물론 아토피 환자에게 도움을 많이 줍니다. 복통과 변비로 속이 좋지 않을 때는 검은깨 기름으로 무친 나물이나 볶음밥을 먹으면 좋고, 벌레 물린 상처에 검은깨 기름을 바르면 상처가 잘 아뭅니다. 또한 검은깨에는 케라틴 함량도 많아 꾸준히 먹으면 머리에 윤기가 흐르고 탈모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나물 무칠 때, 비빔밥 등 참기름 대신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제 검은깨를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도 공개해드립니다!

 

 

검은깨를 활용한 음식

음료

검은깨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탈모를 방지하는 영양소와 함께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검은깨를 곱게 갈아 우유나 생수, 요구르트에 아침마다 한 잔씩 마시면 고혈압이나 탈모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검은깨차

재료 : 검은깨 6g, 녹차 3g, 물 500ml

1) 검은깨를 볶는다

2) 녹차와 섞어 물을 붓고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15분 정도 더 달인다. 이것을 하루 분량으로 잡아 수시로 마신다.

 

양념

검은깨를 깨끗이 씻어 팬에 충분히 볶은 다음 깨 소금과 함께 천연 양념으로 쓰면 좋습니다. 분마기에 곱게 빻아서 써도 되지만 깨 모양 그대로 볶은 뒤 바로 사용해도 됩니다. 약간 고소하면서 씁쓸한 맛이 음식에 향을 더하고 요리의 모양을 살려줍니다. 삼겹살이나 편육, 등심 등의 고기를 구워 먹을 때 곁들이는 기름장에 검은깨 가루를 함께 넣어 찍어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고기의 누린 맛을 제거하고 고소함과 담백함을 더해 맛있는 고기 요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밥이나 죽

검은깨는 신장을 튼튼히 하는 역할을 하는데 밥을 지을 때 조금씩 넣어서 지어도 되고 초밥이나 볶음밥 등에 고명으로 올리면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습니다. 또한, 죽이나 별미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검은깨죽 

재료 : 쌀 1컵, 검은깨 반컵, 물 10컵, 소금 약간

1) 쌀을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물기를 뺀다

2) 검은깨는 씻어서 일어 건져 물기를 뺀 후 볶는다

3) 쌀과 검은깨를 분마기나 믹서에 따로따로 간다. 갈 때는 물을 조금 부어서 갈고 나머지 물을 각각 섞어 쌀과 검은깨를 체에 밭친 다음 물은 받고 남은 찌꺼기는 버린다

4) 쌀물과 검은깨물을 밑이 두꺼운 냄비에 모두 넣고 나무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뭉근히 끓인다.

5) 기호에 맞게 소금을 약간 넣어서 먹는다

 

약술

나이가 들어서 팔다리에 힘이 없고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율무, 건지황과 함께 술을 담가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산모가 젖이 잘 나오도록 하는 데도 좋다.  

 

728x90
반응형